청년층 인력수급의 미스매칭을 최소화

청년실업문제에서 심각한 미스매치가 일어나는 원인은 인력수요측면에서 기업이 야기하는 문제도 있다

한편으로 인력공급측면에서 청년구 직자들의 즉시활용가능성 미비라든가 직업상황과의 눈높이 불일치 (중소 기업 회피, 만족스러운 직장을 얻기위한 자발적 실업상태 야기) 등이 야기하는 문제가 심각한 실정이다.

따라서 정부나 대학, 고등학교가 시급하게 개개인의 직업관 및 근로의식, 그리고 경력관리 마인드를 개선할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하겠다.

청년층 직업훈련 및 직장체험 프로그램 강화

청년실업의 가장 큰 원인중의 하나가 바로 ‘인력수급의 불일치’ 문제이다.

따라서 고용가능성 향상이라는 중장기적인 목표에 초점을 두고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취업지원서비스를 청년층에게 제공하여야 한다

직업훈련, 직장체험, 일자리 제공이라는 종합적인 취업지원프로세스를 통하여 청년층이 일자리를 구하는데 도움을 주어야 한다.

특히 인력수요자인 기업 중심으로 현장과 연계된 청년층 직업훈련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직업훈련 프로그램과 더불어 청년 구직자의 실무능력 향상에 중점을 둔 다양한 직장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한다

중소기업중심의 산학연계 맞춤형 인턴쉽 실시

지금도 다수의 중소기업들은 적합한 인재를 찾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현재 대학을 중심으로 대기업과 맞춤형 교육이 이루어 지고 있는 부분을 중소기업으로 확대한다

직종별 우수 중소기업을 중소기업청에서 선별하고 대학 및 기타 직업전문학교 등의 교육기관과 연계시켜 현장체험 인턴쉽을 핵심으로 하는 ‘중소기업 맞춤형 인턴쉽 프로그램’을 시행하여야 한다.

중소기업에서 인턴쉽을 진행시 해당 청년 구직자에게 지원금 및 직무교육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

향후 해당 기업입사시 우대하며, 해당 기업에 2년이상 계속 근무시에는 대기업 전직시 고려 및 직무향상교육 기회제공 등의 혜택을 주는 것도 고려 할만 하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적합한 인재를 찾지 못하고 있는 중소기업들에게도 인재양성의 기회가 될 것이다.

청년층에 특화된 취업알선 프로그램 제공

청년실업을 해소하기 위해 청년 구직자에 대한 심층적인 취업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한다

이는 직업별로 요구되는 직업능력,자격요건,직무적성 등과 직업현장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종합적인 프로그램이어야 한다.

지난 9월부터 노동부가 시행하고 있는 YES프로그램이 영국의 청년뉴딜프로그램이나 경기 청년 뉴딜 사업을 벤치마킹한 것으로, 한단계 업그레이드된 프로그램이 긴하나 앞으로의 실효성은 좀 더 지켜보아야 할 것이다.

청년층 창업의 장려 및 창업지원시스템 운영

청년층에 적합한 창업가능 업종과 기업운영 등 창업과 관련된 다양한 교육 및 훈련을 제공하는 ‘청년 창업프로그램’을 추진하여야 한다.

취업시장의 문이 갈수록 좁아지면서 청년층 구직단념자가 속출한다

멋모르고 창업열기에 휩싸여 실패를 거듭하는 청년층이 많아진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정부가 나서서 청년 창업 희망자를 대상으로 사업 아이디어 발굴 및 사업계획서 작성, 시장조사, 사업운영 등 창업관련 교육을 제공하는 동시에 지원시스템을 시행하여 지역사회 곳곳의 청년 창업자들이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지역별 노동시장의 분석과 업종별 훈련시스템 구축

특히 고졸 이하 청년실업자를 흡수할 수 있는 곳은 지역이다.

정부의 청년실업대책이 효과가 크지 못한 것은 청년실업의 구조적인 문제 때문이지만 지역상황을 고려한 정책이 부족하다는 사실에도 원인이 있다.

각 지역의 중요 업종에서 필요로 하는 부족인력에 대한 직종별 정보를 찾아내고 있다

이에 상응한 훈련을 실시할 경우 생산직 인력난과 청년실업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

By admin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